납세를 충실히 하는 것만큼 현명하게 절세하는 것 역시 참 중요해요.
지금부터 2023년 법인세 절세 전략을 함께 세워볼까요?
법인세 신고 기간 및 세율을 먼저 살펴본 뒤 절세 전략까지 쉽고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법인세 신고 기간
법인세 신고 기간은 해당 법인이 몇 월에 결산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요.
법인 결산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법인세를 신고해야 하거든요.
보통 많은 법인들이 12월에 결산을 하고 있기에 대부분 다음 해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법인세를 신고하는 경우가 많아요.
만약 정말 부득이하게 법인세 신고 및 납부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신고 기한을 연장해 주기도 하는데요.
이런 일이 있어선 안 되겠지만 혹시 자연 재해나 천재지변, 화재, 도난 등 불가피한 사건 사고로 피해를 입은 경우, 꼭 법인세 신고 기한을 연장하세요.
2023년 법인세율
매년 세법이 조금씩 개정되듯 2023년 법인세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어요.
법인세율을 비롯해 2023년부터 달라지는 내용에 대해서도 짚어볼게요.
먼저 2023년 법인세율부터 살펴볼까요?
- 과세표준 구간 변화 : 과세표준 구간을 단순화했어요.
예전에는 2억 원, 200억 원, 3,000억 원을 기준으로 4개의 구간으로 나누었다면 지금은 5억 원과 200억 원을 기준으로 중소/중견기업은 3단계, 대기업은 2단계로 크게 단순화했어요.
- 중소/중견기업 혜택 : 중소/중견기업과 대기업의 법인세율을 구분 적용해요.
과거에는 과세표준 2억 원 이하만 10% 세율이 적용되었는데, 2023년에는 중소/중견기업만 과세표준 5억 원 이하일 때 10% 세율이 적용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 최고 법인세율 인하 : 25% → 22%
과거에는 과세표준 3,000억 원 초과 시 25% 세율이 적용되었지만 2023년에는 200억 원 초과 시 22% 세율 적용으로 단순화된 것은 물론 최고 법인세율이 인하되었어요.
법인세 절세 전략
- 필요 경비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정관을 준비해요.
✔ 법인 설립 시 정관에 퇴직금, 상여금 관련 규정 넣기
정관 내용에 퇴직금과 상여금 관련 규정이 있어야 해당 금액을 필요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 벤처 인증을 받아요.
✔ 벤처 인증받고 세제 지원 챙기기
벤처 인증을 받으면 최초 벤처확인일로부터 5년간 법인세와 소득세를 50%나 감면해 줘요.
- 법인 통장을 구분해 관리해요.
✔ 법인 통장 구분을 통해 법인세 증가 방지하기
법인 통장과 임직원 통장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할 경우, 필요 경비 처리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물론 법인세 증가 요인이 될 수 있어요.
법인 통장에서 자금을 출금하려면 계약서가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근거 자료 없이 출금이 발생하고 이를 사용하는 경우 세법상 대표자의 소득으로 간주돼요.
상여금이나 배당금을 받았다고 보는 것이죠.
법인세 증가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은 물론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서라도 법인 통장은 반드시 구분해 관리하는 것이 좋아요.
의외로 기본에 충실하기만 해도 절세할 수 있는 법인세!
2023년 법인세 절세 전략 꼭 챙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