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자본금이 가장 큰 고민이죠. 정부에서는 기술개발과 창업 활성화 도모를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정부 지원의 꽃이라고 불릴만큼 막대한 지원금을 제공하는 팁스(Tips) 프로그램에 대해 핵심만 쏙쏙 알아볼게요!
팁스(Tips),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팁스는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의 약자로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을 뜻해요. 미래 유망 창업 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할 기술아이템을 보유한 창업팀을 민간이 주도하여 선발해요.
- 엔젤투자사 및 초기전문 VC, 기술대기업의 투자 및 인큐베이팅을 통해
- 보육공간과 정부 R&D 및 추가지원을 연계하고
- 기술력을 갖춘 유망한 창업팀에게 창업도전의 기회를 활성화해요
지원자격은?
두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법인 등록의 유무와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기관이나 기업에 소속된 상태여도 지원할 수 있어요. 법인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창업한지 7년 이내의 기업만 지원할 수 있죠.
- 2인 이상의 팀원인 (예비) 창업팀으로 첨단 및 고기술 기반의 구체적인 기술개발 계획 중일 것
-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 2조 2항에 참조하여 창업한지 7년 이내 기업
지원내용은?
팁스 프로그램은 2013년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까지 약 1900개 넘는 기업이 혜택을 누렸으며, 한국의 실수라고 불릴만큼 기업에게 엄청난 지원금이 지원되는데요,
지원조건은 창업팀당 2- 3년이내 최대 10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요. 지원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엔젤투자금1억원, 기술개발자금 5억원, 추가지원 4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그 외에 성공벤처인의 보육과 멘토링도 함께 지원되죠.
지원절차는요?
연중 상시 접수가 가능하며 팁스 운영사에 투자제안서를 제출해야 해요. 운영사가 투자 확약 의사를 표현하고 운영사가 정부로 기업을 추천하면 팁스에 선정될 수 있어요.
투자제안서 접수는 팁스 홈페이지와 운영사 이메일을 통해 수시로 신청받고 있는데요, 투자제안서는 원칙적으로 양식이 정해져있지 않으며 운영사별로 프로젝트 제안서 양식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운영사 담당자에게 따로 확인해 보는 것도 좋아요.
팁스 운영사에서는 투자 대상 기업을 자체 심사를 통해 1.2배수 선발을 하고, 제안서 검토 기간은 최대 1개월정도라고 하네요. 제안서 검토 완료 후 연간 T/0 범위 내에서 기업을 선정하여 투자확약 및 정부에 추천을 해요.
정부는 팁스 운영사에게 추천받은 기업을 심사하여 기업을 평가해요. 운영사가 정부에 기업을 추천한 후 약 2-3개월 후 팁스 기업에 최종 선정되요.
2023년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지원규모확대, 선정평가 단축, 패스트트랙 개편, 재추천확대, 가점산업분야 변경에 변화가 이루어졌는데요, 그 중에서도 지원규모확대의 딥테크 팁스 신설이 가장 눈에 띄네요. 딥테크 팁스는 스타트업 10대 초격차 분야의 창업기업을 팁스 운영사가 선별하여 3억원 이상 투자 후 추천하게 되면, 정부가 연구개발비 최대 15억원을 매칭하여 지원하는 프로그램이에요. 지원규모만 120개 과제이고 총 315억원의 규모이니 어마어마한 지원이죠.
초기창업을 준비한다면? 기술창업 분야의 정부지원금을 찾고있다면?
정부지원사업 중에서 가장 관심 많은 팁스(Tips) 프로그램을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