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원금, 무엇이 있을까요?
처음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아이디어는 있지만 자본금 마련에 전전긍긍할 수 있는데요.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면 금리 때문에 막상 망설여지는 경우가 있죠.
중소기업이 많아지면 일자리 창출과 국가경쟁력도 높여주기 때문에 정부 입장에서는 중소기업 육성에 힘을 써야 하는데요. 이런 맥락과 더불어 신규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각종 지원금도 있어요.
그럼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한, 자본금 마련을 위한 첫 발걸음! 스타트업 지원금에 대해 알아볼게요.
💰 예비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는 혁신적인 기술과 창업 소재가 있는 예비창업자에게 각종 지원을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2020년 경쟁률 5:1이었지만 현재 10:1에 달하는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죠.
참신한 아이디어는 있지만 자본이 부족한 사람에게 창업을 할 수 있는 도전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목적이에요.
■ 성장단계별로 창업 기업을 발굴하며 육성하기 위해 예비창업, 초기 창업, 창업 도약 패키지 사업을 시행하는 것
■ 사업화 자금 및 교육과 멘토링 등을 지원해 줌으로써 통합적인 창업 프로그램을 제공함
💡 신청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개인, 법인이 신청 가능해요.
만약 폐업을 한 경험이 있다면 다른 업종의 제품과 서비스 등의 아이디어로 창업할 경우 신청이 가능하죠. 같은 업종일 경우에는 폐업 이후 3년, 부도나 파산 이후 2년이 지나야 패키지에 신청할 수 있어요.
특히 예산안이 22년에 비해 23년도에 많이 축소되어 선정되는 기업이 줄어들고 경쟁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요.
💰 지원금액은?
예비창업패키지에 선정된다면 최대 1억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어요.
최대 1억 원인만큼 평균적으로 5천백만 원 정도의 지원금이 지원된다고 해요. 지원금은 사용처가 정확한 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업계획서에 작성한 금액을 초과할 수 없어요.
사업자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선정하기 때문에 대표의 경력 및 아이디어, 특허 유무 등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신청할 수 있어요. 즉 사업계획서만을 보고 선정되기 때문에 계획서를 어떻게 작성하느냐가 정말 중요하겠죠.
자신의 사업을 잘 어필할 수 있게 신중하게 계획서를 작성하여 예비창업패키지에 도전해 보세요!
다음으로 예비창업패키지 이외에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스타트업 지원금을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 청년창업사관학교
유망 창업아이템이나 혁신 기술을 보유한 창업자를 선정하여 사업화 자금, 창업 교육 및 코칭, 창업 공간, 기술 및 연계 지원인 패키지 방식으로 창업 단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에요.
■ 창업 3년 이내의 기업으로 만 39세 이하만 신청 가능해요.
■ 2022년과 동일한 915명을 선정해요.
■ 지원 예산은 약 845억 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사업 신청 공고는 1월 중순쯤으로 예상돼요.
✨ 신사업청년사관학교
23년에 처음 신설된 지원금 형태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멘토링과 컨설팅 분야를 위주로 하는 지원 사업이에요.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설치 및 운영하여 소상공인의 창업을 촉진하는 형태예요.
■ 약 200억 원의 지원금이 책정되었으며 창업교육 및 경영 실습과 사업화 자금을 지원해요.
💰 초기창업패키지
3년 이하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 멘토링, 특화 프로그램 등을 제공해 주는 사업이에요.
■ 예산은 553억 정도이며 595개 기업을 선정해요.
■ 평균 7천에서 최대 1억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요.
■ 지원 자금으로 재료비와 외주용역비, 광고비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 서류 평가 면제 대상이 있으므로 공고문을 꼼꼼히 살펴봐 주세요. 예를 들어 예비창업패키지를 최우수로 판정받은 기업의 경우 서류 평가가 면제돼요.
🏃♂️ 창업도약패키지
경력 3년을 초과하고 7년 이내 창업한 기업에 대해 제공하는 지원금으로, 각종 사업화 자금과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사업이에요.
대기업의 협업으로 사업에 필요한 각종 교육 및 컨설팅과 투자 연계도 지원하고 있어요.
■ 592억 원의 지원금이 배정되었으며 394개의 기업을 지원해요.
■ 기업 당 1.2억 원을 평균적으로 지원받으며 최대 3억 원 한도 이내로 지원받아요.
■총 사업비의 70%만 지원하며 30%는 사업 기업에서 구성하여 사업비를 마련해요.
생각보다 스타트업 지원금이 많죠?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 예비창업자도,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신생 스타트업 기업도, 각자 회사에 맞는 지원금이 준비되어 있으니 공고를 확인하여 꼼꼼하게 신청하고 자본금을 마련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