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2023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 사업이 현재 진행 중이에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실시하는 사업으로 중소기업의 비대면 서비스 분야 육성과 디지털화 촉진을 위해 이뤄지는데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 사업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볼게요!
😊2023 비대면 바우처 지원 사업은요?
네트워크 및 보안과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의 서비스 이용요금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며 중소기업의 디지털화를 활성화하는 사업이에요. 올해로 실시한지는 4년이 되었으며 15만 개사 이상의 중소기업이 성공적으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 사업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경험하였다고 하네요.
2023년 비대면 바우처 사업은 올해 3월 초까지 공급기업을 모집하였고, 수요기업 모집이 5월 중에 예정되어 있어요.
- 모집 대상과 규모: 중소기업 5,000개 사 내외로 지원 예정
- 지원 내용과 조건: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고 활용하여 사용 가능한 최대 4백만 원 이내의 바우처를 지급
세금계산서 상의 공급가액인 최대 280만 원, 70%까지 보조금으로 지원하며 그 외 30%와 부가세는 수
요 기업이 부담 예정
- 서비스 제공 분야:
기업 내부 및 외부 간의 회의나 영상면접 등 온라인을 통한 화상회의 서비스
기업 내 임직원이 재택근무 시 활용할 수 있는 업무파일 및 화면 공유 등과 같은 온라인 협업 클라우드 서비스인 재택근무
해킹 방지와 정보 보안을 위한 온라인 보안 서비스인 보안 설루션과 네트워크
기업 내 임직원이 업무 수행 가능한 사무환경과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이뤄지는 교류와 소통 환경을 가상공간으로 제공하는 메타버스 사무실(신설)
😊2023 비대면 바우처, 작년과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 지원 규모 대폭 축소
2022년에는 총 15,000개사 내외로 지원이 가능하였으나 2023년에는 1/3 규모인 5,000개 사 내외로 지원할 예정인데요, 모집 규모가 2배수 초과일 경우 신청 접수가 조기 마감되어요. 지원 예정인 기업 규모 수의 축소로 인해 올해는 조기 마감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는 점!
- 지원 분야 신설
2022년에는 네트워크 및 보안과 화상회의, 재택근무의 분야만 지원이 가능했지만 올해는 메타버스 사무실이 신규로 추가되었어요.
- 바우처 결제 이용 기한 축소
지원금 전액 집행 기안이 60일로 기존 90일에서 30일이나 줄어들었는데요, 이용 기한이 더욱 짧아졌어요. 우리 기업에게 적합한 바우처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보고 활용 방안을 고려해 두는 것이 필요하겠죠?
- 상품 이용 기간 축소
2022년에는 최대 2년까지 서비스 사용이 가능했지만 2023년부터는 상품 이용 기간이 최대 1년으로 변경되었어요. 바우처 지원금을 통해 적은 금액으로 우수한 기업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이용 기간이 짧은 만큼 최대한 잘 활용하여 기업에 사용되는 비용 절감 혜택을 누리는 것이 좋겠죠?
회계/세무와 관련된 비대면 서비스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