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을 이용하고 싶은 수요기업이라면 주목! 수요기업 모집 계획 공고가 진행되었어요.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이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거나, 혹은 수요기업으로 신청하고 싶다면?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수요기업 신청, 알아볼게요!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우선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사업이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촉진과 비대면 서비스 분야 육성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에요. 화상회의와 재택근무, 네트워크 및 보안 솔루션과 올해 추가된 메타버스 사무실 서비스를 지원해 줘요.
모집 규모는 5천 개 사 내외로, 수요기업에 선정되면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최대 4백만 원 이내의 바우처를 지급받아요. 물론 자부담금은 30% 가 있고요.
K-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에 등록되어 있는 공급기업 중 서비스 상품을 결제 후 이용할 수 있어요.
바우처 지원 내용
최대 4백만 원까지 바우처를 지급받을 수 있어요. 바우처 지급을 받기 위해서는 바우처 카드인 신한 체크카드 혹은 바우처 상품권 중에 택일하여 발급받으면 되어요.
세금계산서 상에 표시된 공급가액의 최대 280만 원인 70%를 보조금으로 지원받아요. 또한 나머지 공급가액에 해당하는 30%인 120만 원과 부가가치세는 수요기업이 부담해요.
즉 바우처 전액을 사용한다면 280만 원은 정부 지원금, 120만 원 수요기업이 부담해요. 또한 부가세 40만 원도 수요기업이 부담해요.
공급기업 1개당 최대 결제 가능 금액은 부가가치세 포함하여 220만 원이에요.
주의할 점이 있어요. 수요기업은 선정 일로부터 1개 상품 이상을 30일 이내에 결제해야 해요. 미결제 상태라면 수요기업 선정이 취소되고 보조금이 환수돼요. 반드시 60일 이내에 바우처 전액을 결제해야 하고요, 이 때 미결제 바우처 금액도 보조금으로 환수되어요.
또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 3개월 동안 연속으로 이용 실적이 없다면 바우처 지원이 중단되어요. 잔여 이용 기간을 일할 계산하여 잔여 바우처도 환수된다는 점! 이렇게 지원이 중단된 바우처는 이후 재사용이 불가능하니 이용 실적 관리도 필수죠.
수요기업 신청과 접수
수요기업 접수는 3차로 나눠 진행되어요. 예산 소진 시에는 신청이 조기 마감되어 다음 차수 신청이 종료될 수 있으니 수요기업은 1차에 반드시 접수하는 것이 좋겠죠? 만약 사업 포기자 등이 발생한다면 2차와 3차에 접수가 재개될 수 있어요.
- 1차 : 5월 24일 9시 ~ 6월 8일 18시 (선정기업 6월 말 발표 예정)
- 2차 : 7월 3일 9시 ~ 7월 14일 18시 (선정기업 7월 말 발표 예정)
- 3차 : 8월 1일 9시 ~ 8월 14일 18시 (선정기업 8월 말 발표 예정)
신청방법은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에서 온라인 신청으로 진행해요. 플랫폼에 접속 후 대표자 및 기업 정보를 입력 후 제출서류를 업로드하면 되고요.
수요기업 신청서 작성은 업무 환경과 서비스 필요성, 서비스 활용계획에 대해 각각 400자 내외로 작성해야 해요. 수요기업 참여를 신청하고 제출하면 접수 완료!
제출 서류는 플랫폼에 업로드할 수 있어요. 제출 서류가 누락되거나 자료 식별이 불가능하면 탈락 처리될 수 있으니 꼼꼼하게 서류 접수해 주세요.
사업 신청과 본인 인증 시에는 기업 대표자 혹은 소속 직원인 실무책임자가 가능해요. 동일인이 2개 이상의 수요기업을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해요. 공급기업 혹은 제3자를 통해 대리 신청 및 결제는 불가능하다는 점!
수요기업 평가와 선정
요건 심사와 서면 평가인 평가 절차로 평가하여 최종 기업을 선정해요. 요건 심사는 적격성 항목과 제출 서류 적정 여부를 통해 서면 평가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는데요.
지원 필요성과 활용 계획의 구체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가점 합산 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서면 평가를 진행해요. 60점 이상 환산 점수를 얻은 수요 기업을 대상으로 고득점 순으로 선정해요.
중소기업이라면,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수요기업 신청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정부 지원금으로 누려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