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창업을 시작하려고 하면, 가장 걱정되는 것이 바로 자금 조달인데요, 자금 조달 외에도 가장 지출이 많이 들어 가는 부분이 바로 임대료이죠.
사업 소재지의 위치가 반드시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면 당장 사업을 시작할 장소부터 찾아야겠죠? 서울시에서는 스타트업을 위해 서울창업허브를 마련하였는데요, 스타트업 창업 생각한다면, 서울창업허브에서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서울창업허브란?
서울의 여러 지역에 분포하는 창업센터를 '서울창업허브'라는 이름으로 한 곳에 모아놓은 장소에요. 창업지원 정책의 구심적 역할을 수행하며, 우수창업을 키우는 곳이에요.
창업센테계를 연결하고 글로벌 시장의 혁신 거점을 구축하기 위해 시작되었어요.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집중 투자를 통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어요.
어떤 기업이 신청할까요?
우수한 사업아이템을 보유하고 사업수행역량을 갖춘 기업으로, 연내 투자유치가 가능하고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스타트업이어야만 해요. 사업장 소재지에 제한은 없어요. 현재 서울창업허브는 공덕, 성수, 창동 세곳에 2022년에 약 20개사 내외의 스타트업을 모집을 하였어요.
22년 모집 공고 내용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공덕의 경우 업종 및 업력 제한이 없었으나 성수와 공덕은 특정 조건이 있었어요.
성수의 경우 환경, 안전, 건강, 감영병 등의 해결 기술 기업의 업종으로 제한하였으며 창동의 경우에는 글로벌 마케팅과 뉴미디어, 메타버스 업종의 분야로 제한하였어요.
성수와 창동 센터 모두 창업 후 7년 미만 기업만 지원 가능해요. 입주 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년이었으며, 연장 심사를 통해 1년 연장이 가능하여 24년 초까지 임대가 가능해요.
선정 절차는요?
웹페이지를 통해 해당 모집 공고를 확인하고 신청서를 작성해요. 해당 서류 첨부파일을 업로드하면 신청 완료 되어요. 제출 서류는 입주지원 신청서이며 첨부 자료는 사업계획서 또는 IR 자료를 1부 업로드 해야 해요.
1차 서면 평가 항목은 사업계획 적정성, 시장성, 성장가능으로 평가해요. 2차 대면 평가를 통해서는 조직역량, 사업성, 확장성, 투자유치를 확인해요.
프로그램과 서비스는요?
서울창업허브에서 스타트업을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있어요. 교육, 엑셀러레이팅, 멘토링과 컨설팅, 창업행사와 네트워트 등이 있어요.
교육은 3D 프린터 혹은 금형 제작을 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교육을 진행하고 제품화를 지원하는 교육을 지원해요. 마케팅 영상 제작 교육도 진행하고 있으며 브랜드 마케팅 교육 등 방송국 교육을 진행하여 홍보 및 마케팅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푸드테크 교육 및 푸드메이커 교육과 같은 키친 인큐베이팅 교육도 진행해요.
대기업과 연계하여 서울창업허브에서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기업 기술협력 및 M&A를 지원해줘요. 특히 국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외국의 정부와 기관이 연계하여 글로벌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현지 법인 설립에 대한 상담과 지원도 이뤄지고 있어요.
또한 특된 액셀러레이팅으로 멘토링은 기 창업자를 위주로 BM 멘토링을 진행하며 IP 컨설팅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스타트업 창업 투자유치를 위해 투자 IR 참가 지원을 해 주며, 1:1 오피스 아워도 지원해 주고 있어요.
모집 기간은요?
입주기업을 모집하는 형태는 정기모집과 수시모집으로 구분되어요. 정기모집은 2022년 상반기에 진행되었으며 2023년 모집 공고는 아직 올라오지 않았아요.
서울창업허브 웹사이트를 통해 모집공고를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어요. 접수 마감 시간이 18시로 마감시간이 가까워지면 신청자가 몰릴 수 있으니, 마감 임박 직전까지 고민하지 말고, 미리 IR 자료 등을 준비하여 접수 마감 30분 전에 완료해 주세요.
스타트업 창업을 고려한다면 서울창업허브를 생각 안 할 수 없겠죠?
서울창업허브는 스타트업마다 사무공간을 제공해주며 운영중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투자유치 기회를 누릴 수 있게 도움을 주어요. 맞춤형 액셀러레이팅을 통해 스타트업의 성장과 발전을 다양하게 지원해주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