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산업에도 대기업이 아닌 젊은 세대들이 창업하여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나가는 스타트업이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고 더 큰 회사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비즈니스를 확장시키기 위한 도움이 필요해요. 이러한 역할을 하는 존재가 바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데요.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란 스타트업 초기에 사업의 성장 및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고안된 일종의 프로그램이자 투자자로서 3~6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 자금과 멘토링 등의 리소스를 스타트업에 제공해요. 이렇게 액셀러레이터는 VC라고 하는 벤처캐피탈 보다 한발 앞서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역할을 담당해요.
액셀러레이터는 스타트업이 더 높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며 투자 유치를 하고 컨설팅하며 사업 설계 지원과 투자 유치에도 직접 참여하기에, 자동차의 가속장치인 액셀러레이터에서 명칭을 따온 용어이기도 한데요.
스타트업의 성장이 모두의 목표
이렇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가 지원한 대가로 스타트업 회사의 지분을 취득하는 것인데요. 액셀러레이터는 스타트업의 제품 개발과 초기 고객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는 등 특정한 마일스톤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해요.
결국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는 이러한 스타트업의 목표에 집중하며 풍부한 경험을 가진 멘토와 투자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어요.
네트워킹 제공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광범위한 투자자와의 접촉과 업계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이루는 것으로, 이렇게 만들어진 인맥을 통해 추가 자금을 조달하면서 네트워크를 더 크게 확장하고 업계에 더 많이 노출되기 원하는 스타트업에 매우 유용해요.
그뿐만 아니라 액셀러레이터는 사무실의 공간과 법률과 관련된 회계 서비스 및 이외에도 업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벤트 및 컨퍼런스에 대한 리소스를 제공해요.
창업기획자라고도 해요.
액셀러레이터를 다른 말로 창업기획자라고도 부르는데요. 마찬가지로 초기 창업한 기업을 발굴하여 엔젤투자와 사업공간을 제공하고 멘토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요.
창업기획자는 대중매체와 같은 홍보채널을 적극 활용한 사업홍보로 스타트업을 선발하여 해당 스타트업을 위해 입주공간 및 협업공간과 강의장 등을 운영하여 지원하며 스타트업에 직접 초기 투자를 해요.
또한 창업기획자는 선발한 기업의 특징과 요구사항 및 성장할 수 있는 단계를 고려하여 스타트업에 맞춘 창업 교육을 실시하고 멘토링과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데모데이를 개최하는 등 후속 투자 유치까지 지원해요.
창업기획자는 선발한 스타트업의 국내외 시장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투자자와 고객, 파트너사, 지원 기관 등과 적극적인 네트워킹을 통하여 상호 협력하면서 투자 유치와 판로개척, 고용 창출, 지식 재산권을 확보하는 등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관리해요.
VC와는 이런 점이 달라요
반면 VC는 대개 초기 스타트업이 아닌 어느 정도 성장을 이룬 뒤 그 규모를 더 크게 확장하려는 스타트업에 자금을 제공하고 투자하는데,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하여 스타트업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해요.
이렇게 제공한 자금을 대가로 VC는 상당한 회사 지분을 확보하게 되고 스타트업 창업자와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요.
VC는 단순한 자금 지원만이 아닌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는데, 다른 투자자 및 해당 업계의 전문가와 잠재 고객과의 연결을 포함해요. 그리고 스타트업의 이사회에도 참여해서 중요한 전략적 결정을 위해 지침과 지원을 제공해요.
VC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는 둘 다 스타트업에게 꼭 필요한 것을 지원하지만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는데요. VC는 빠르게 확장을 원하여 성장 단계의 진전을 위한 스타트업에 더 큰 규모의 자본을 지원하는 것이라면 액셀러레이터는 초기 스타트업의 중요하고 빠른 목표 달성을 위해 투자 유치를 하고 체계적인 환경을 제공해요.
지금까지의 내용을 종합해 보았을 때 스타트업 생태계에 있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와 VC 모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서로 특성이 다르기에 투자를 유치하고 싶은 스타트업이라면 이 둘의 차이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럼, 스타트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치열한 경쟁 시장 속에서 살아남아 세계로 뻗어나가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수 있는 적절한 파트너를 찾으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