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스타트업은 자체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외부의 기회를 통해 더 큰 성과를 창출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해요.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M&A는 다른 회사와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 진입, 기술 획득, 비용 절감 등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둘째, 스타트업은 초기 투자자들에게 약속했던 수익률을 제공하기 위해 M&A를 고려하기도 해요. 인수합병은 초기 투자자들에게 원금 회수 및 수익 실현을 위한 좋은 기회를 제공하거든요.
다양한 M&A 종류
M&A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적대적 인수, 친화적 인수, 병합 등이 있어요.
1. 적대적 인수
적대적 인수 유형의 M&A는 주로 인수합병의 타겟인 회사가 동의하지 않아도 구매 의사가 있는 회사가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사들이는 형태로 진행돼요.
2. 친화적 인수
타겟 회사와 구매 의사가 있는 회사 간에 협상을 거쳐 상호 양호한 관계 속에서 진행되는 M&A예요.
3. 병합
두 개 이상의 기업이 합쳐져 새로운 법인체를 만드는 것을 말해요.
스타트업 M&A 주의사항
스타트업 입장에서 M&A를 추진하려면 몇 가지 어려운 점들이 있어요. 미리 예상되는 주의사항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어요.
첫째, 가치 평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신흥기업인 스타트업은 기업가치평가 시 기업자산보다 성장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실제 구체적인 가치를 평가하기 어려워요. 따라서 M&A 과정에서 기업가치평가에 대한 협상이 복잡하고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둘째, 문화 충돌이 일어날 수 있어요. 인수합병이 무사히 이루어졌다 해도 기업 간 문화의 차이로 인해 내부 갈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아무래도 실적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죠.
셋째, 여러 분야에서 통합해가는 과정이 복잡해요. 기업의 다양한 시스템, 프로세스, 인력 등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거든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M&A 추진에 성공한다면 스타트업은 비즈니스 확장, 시장 지배력 강화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어요. 따라서 성장 전략을 모색 중인 스타트업이라면 M&A에 대해서도 꾸준한 관심을 가지시길 추천드려요.
창업 경험이 있는 전문가는 달라요.
스타트업 M&A, 어떤 전문가와 함께하는지가 참 중요한데요. 특히 스타트업의 특성상 창업 경험이 있는 전문가와 그렇지 않은 전문가는 자문의 퀄리티가 다를 수밖에 없어요.
브릿지파트너스는 M&A 업무에 대한 전문성은 기본, 실제 스타트업 창업을 해본 회계사/세무사, 금융투자업권 전문가 그룹이 자문을 진행하는데요.
스타트업은 기존에 없던 시장을 새롭게 개척하는 경우가 많죠. 따라서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와 함께할수록 전문성에 더해진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M&A를 추진할 수 있어요. 스타트업 M&A, 브릿지파트너스와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