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성장 궤도에 오르면 본격적으로 CFO 채용 시점을 고민하게 됩니다. 사업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재무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CFO의 역할
CFO는 기업의 최고 재무 관리자로서 크게 3가지의 역할을 합니다.
1. 재무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의사결정
2. 기업 재무 관리 및 재무 예측
3. 시장 동향 파악 및 비즈니스 전략 수립
세부적으로는 자금 조달과 투자 유치 및 투자금 관리부터 각종 비용 관리, 재무 리스크 관리, 규제 관리, 주주와 투자자 관리까지 기업 재무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CFO 채용 시점
기업의 사업 초기부터 빠르게 CFO를 채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CFO 채용이 빠를수록 사업을 보다 안정되게 운영할 수 있고,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추천드리는 CFO 채용 시점은 사업 규모 확장기입니다. 스타트업으로 치자면 시리즈 B 단계로서 기업의 매출 규모가 커지고 거래구조가 복잡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의 기업은 투자 유치 시 투자금의 규모도 훨씬 커지고, 그만큼 투자자의 검증도 까다로워지는데요. 인하우스 CFO 채용을 통해 기업의 재무관리가 안정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경영 컨설팅이 필요해요
하지만 인하우스 CFO 채용은 높은 인건비와 채용을 통한 실제 효용성 사이에서 저울질하다 쉽게 결정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건비가 비쌀수록 보다 전문적인 인력을 채용할 수 있지만 비용이 부담스럽고, 인건비가 저렴하면 전문성과 기존 조직에 대한 이해도 면에서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기업의 전략과 운영, 각종 프로세스와 조직 문화, 인재 관리와 재무 관리, 기술, 마케팅과 세일즈, 제품 개발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가의 경영 컨설팅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CFO 자문 특화 경영 컨설팅
브릿지파트너스는 CFO 자문에 특화된 경영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KPMG, KB국민은행, 금융투자협회, 맥킨지 등 국내 최고 수준의 경험을 보유한 평균 15년 이상의 회계사 및 어드바이저로 구성된 회계/금융 전문팀으로서 다양한 업계와 조직의 고객에게 전략적 조언과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초기 스타트업부터 중견기업 이상의 다양한 고객사 경영 컨설팅을 통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사의 사업 분야에 따른 전략적인 서비스를 기업 규모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 타사의 CFO 자문 서비스에서 만족을 얻지 못했던 고객사까지도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 CFO 솔루션 활용
특히 브릿지파트너스는 온라인 CFO 솔루션을 활용해 데이터 기반 엔지니어링 팀과 협업하여 단순한 CFO 자문, 경영 컨설팅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재무운영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경영 컨설팅을 받을 때만 효과를 보는 단발성 CFO 자문이 아니라 지속적인 성과 개선 효과와 CFO 업무와 관련된 시간과 비용을 압도적으로 줄여드립니다. CFO 채용 시점을 가늠하고 계시다면 언제나 편하게 브릿지파트너스와 상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