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법인 설립은 복잡해 보이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 절차와 비용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법인 설립 절차
1. 발기인 모집
법인 설립의 첫 단계는 발기인 모집입니다. 발기인은 주주를 의미하며, 최소 1명 이상 필요합니다. 발기인 모집 후에는 회사의 목적과 사업 내용, 자본금 규모 등을 정하는 정관 작성이 이루어집니다.
2. 발기인 총회 개최
다음으로는 발기인총회를 개최하여 정관 승인 및 이사 선임 등을 결정합니다. 그 후에는 자본금 납입이 이루어지며, 모든 발기인들로부터 출자액 전액을 받아야 합니다.
3. 법인 설립 등기 신청
마지막으로 법원에 법인 설립 등기를 신청합니다. 인가를 받고 나면 이제 법인으로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법인 설립 비용
스타트업 법인 설립에 들어가는 비용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정관공증비 : 변호사 혹은 공증인의 도움으로 정관 작성 시 소요되는 비용입니다.
2. 등록면허세 : 사무소 위치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자본금의 0.4%입니다.
3. 등록소속증서발급료 : 상당히 작은 금액입니다.
4. 기타비용 : 회사 도장 제작비, 사무실 임대료 등 다양한 초기 운영비가 소요됩니다. 법원에서 인가를 받고 나면 추가로 다양한 허가나 면허를 취득하는 데 드는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스타트업 법인 설립 시 주의사항
스타트업 법인 설립 시에는 자본금과 주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법인은 설립 당시 각 발기인(주주)이 출자한 금액 총합을 자본금으로 사업을 운영합니다. 주주는 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인수하고 그 대금 전액을 회사에 납입합니다.
회사는 액면가 이상으로 신주식을 발행할 수 있는데요. 그 금액은 이사회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액면가보다 높은 금액(할증발행)으로 증자를 한다고 해도 등기부등본에는 액면가 기준으로 자본금이 늘어납니다. 나머지 금액은 주식발행초과금으로 대차대조표에 표시됩니다.
스타트업 법인 설립은 복잡한 절차와 여러 항목별 비용이 필요하지만, 잘 준비하고 계획한다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업별 특수한 상황이나 어려운 점이 있을 땐 법인 설립 전문가와 함께 상의하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어요. 모든 것을 스스로 혼자 해결하려고 하기 보다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줄 전문가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