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vs 법인사업자”
신규로 사업을 시작하기 전, 즉 창업 전에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증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시작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법인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더 알맞은 사항을 선택하여 사업자등록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 개인과 법인의 차이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사업자등록 절차
- 개인사업자
인허가 업종만 아니라면 세무서 방문 또는 홈택스 온라인 신청을 통해 손쉽게 설립이 가능해요.
- 법인사업자
법원의 허가가 필요하며, 자본금 설정, 주주 구성 등 절차가 복잡해요. 법인으로 창업을 한다면, 사업자등록 전에 먼저 법인 설립 등기부터 해야 해요.
2. 자율성 및 책임
- 개인사업자
자금 인출이 자유로워요. 하지만 그만큼 책임도 무거운데요. 개인의 경우, 경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들에 대해 대표자가 무한책임을 지게 됩니다.
-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에 비해 자금 인출이 어려워요. 주로 급여, 상여, 배당 등으로 인출이 가능하죠. 또한 법인사업자는 출자지분에 따라 유한책임을 지게 됩니다. 대표자 개인이 아닌 법으로 규정한 인격과도 같은 ‘법인’이 책임을 지기 때문이죠.
3. 자본 구성
- 개인사업자
개인의 자본이 전부 사업장의 자본금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자본 조달의 한계가 존재합니다.
- 법인사업자
주주들이 자본을 출자해서 법인의 자본금을 구성해요. 법인은 대규모 자본 조달이 가능한데요. 그러다 보니 외부 투자 유치가 필수적인 스타트업의 경우 법인이 훨씬 더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4. 이익 분배
- 개인사업자
사업을 통해 발생한 수익은 전부 대표자의 이익이며, 이에 대해 종합소득세로 과세됩니다.
- 법인사업자
법인을 통해 발생한 수익은 법인에 귀속됩니다. 대표자는 급여 또는 상여로, 주주는 배당으로 이익을 수령할 수 있어요. 또 법인은 법인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5. 세율
- 개인사업자
매출 규모에 따라 6% ~ 45%의 종합소득세 세율이 적용됩니다.
- 법인사업자
매출액 2억 원 이하까지는 9%, 2억 원 초과분은 19%의 법인세 세율을 적용합니다.
6. 신뢰도
- 개인사업자
일반적으로 대외 신용도가 낮아요. 따라서 대출이나 투자 유치 등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법인사업자
반면 법인 사업자는 일반적으로 대외 신용도가 높아요. 대출, 투자 유치 면에서도 유리해 자본 조달에 유리합니다.
“창업 고민 해결”
지금까지 창업 시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중 어떤 것이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각각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여전히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다면 간단하게 창업 고민을 해결해 드릴게요.
첫째, 매출액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복잡한 절차가 싫다면, 개입사업자를 추천드려요.
둘째, 외부 투자 등이 필수적인 사업이라면, 절차가 복잡하더라도 법인사업자를 추천드려요.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상 회계/세무/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계사/세무사 그룹, 브릿지파트너스는 창업부터 성장, Exit(엑시트)까지 사업의 전 과정을 든든하게 도와드립니다.
법인 설립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브릿지파트너스 1:1 무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브릿지파트너스 소개
📌 브릿지파트너스 무료 상담